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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정보올림피아드(International Olympiad in Informatics)는 유네스코가 주체하는 국제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로 대학생을 제외한 만 20세 미만 컴퓨터 영재들이 한데 모여 창의성을 겨루고 IT분야 교육과 국제협력 교류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1989년 불가리아 프라베츠에서 처음 개최된 이래 2000년에는 중국 북경에서 개최되었다. 중국대회에는 장저민 국가 주석이 참석하는 등 세계 모든 나라가 향후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IT 영재육성을 교육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1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제 3회대회에 처음 참가단을 보낸 후 1992년 독일에서 열린 제 4회 대회부터 지금까지 매년 참가하고 있습니다.

2002년 IOI Olympiad는 우리나라 경희대에서 8월 18일부터 25일까지 개최 되었습니다. 세계 75개국에서 선발된 세계 256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금메달 2개, 은메달 2개를 차지해서 미국, 루마니아, 스웨덴과 공동 우승을 했으며, 특히 여환승 학생이 전체 참가 학생 중 1위를 차지해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정보화 특기생들에게 대학문이 넓어졌다는 소식이 전국의 중고생 컴퓨터광들을 들뜨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이들 대학에서 내세우는 특차 선발의 대표적인 기준은 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정보문화센터에서 주관하며, 한국 정보과학회에서 출제하는 한국정보올림피아드에서의 입상이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가 주목받는 이유도 이 때문으로, 한국정보올림피아드는 정부가 주최하는 유일한 컴퓨터 알고리즘 경시대회이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는 지난 1984년부터 개최되었던 '전국퍼스널 컴퓨터 경진대회'의 새로운 대회 명칭으로 국내 컴퓨터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대회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각 초, 중, 고등학교에서 대표들을 선발하여 지역 교육청에서 일차 예선을 치르고, 전국 15 개 시도별 대회 출전자를 가려낸다. 이어 시도 단위 교육청별로 지역 예선을 벌여, 전국대회에 진출할 초, 중, 고등학생 각각 80~90명씩을 뽑는다. 이 전국대회가 한국정보올림피아드로, 여기에서 대상, 금상, 은상 혹 은 동상을 수상한 중, 고등학생은 추후 국제올림피아드대회에 출전을 위 한 교육에 응할 수 있는 자격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지 역 및 전국 대회에서 수상 경력을 갖는 학생들은 '정보화 특기생'이란 타 이틀을 달게 된다.

한국정보올림피아드 대회는 '경시부문'과 '공모부문'이 있는데, 대입 특례는 주로 경시 부문입상자에게 주어진다. 경시부문은 2000년의 경우 서 울대학교 중앙교육연구전산원에서 개최되었고, 2001년에는 정보문화센터 자체 실습실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경시는 세 개의 문제를 4시간에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문제는 각각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으로, 학생들은 원하는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 실행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Visual Basic, Visual C++, Delphi, 각각의 권장버전은 Visual Basic6.0, Visual c++6.0, Delphi 5이며, 사용기기는 IBM PC 호환기종이다. 평가는 교수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입회 아래 자동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된다.


       

ACM 국제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목 적
ACM ICPC는 대학생들의 문제 해결과 컴퓨팅 능력을 발휘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기회로서 제공되는 ACM의 행사이다. ACM/ICPC 아시아 지역 대회는 아시아 지역의 학생들이 서로 만나고 우정을 쌓고,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역예선 운영
(가) 지역 예선 대회는 매년 11월에서 12월 초 사이에 열리게 된다. 각 지역 대회에서 최고점수를 받은 팀들은 자동적으로 세계 대회 본선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나) ICPC의 규정들은 '대회 감독'이 의장으로 있는 ACM 세계대회 운영위원회 (World Contest Finals Steering Committee)에서 결의된다. 모든 규정에 대한 해석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의 규정 적용에 관한 책임은 대회 감독에게만 있다.
(다) 아시아 지역은 아시아에 있는 모든 지역과 국가들 - 홍콩, 대만, 남북한, 일본,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타이,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스리랑카, 미얀마, 베트남, 마카오, 몽골, 시베리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이스라엘, 이란, 중동, 그리고 중앙 아시아 등등을 포함한다.
(라) '아시아 지역 감독' 은 아시아 지역 대회를 총괄하여 운영하며, 대회 감독이 동의한 규정과 지침들 안에서 지역 대회를 실행해 나갈 책임이 있다.
(마) 아시아 지역 대회는 지역을 국가 단위로 나누지 않는다. 본선에 출전하는 각 팀은 소속 국가가 아닌 그 팀이 속한 대학교만을 명시한다.
(바) 각 대회의 운영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사람들로 조직할 것을 추천한다.
  - 명예 의장 (선택적)
  - 의장 (지역 대회 감독)
  - 공동의장 (아시아 지역 감독은 반드시 포함)
  - 심판장 및 판정팀
  - 실행위원회장 (선택적)
  - 시스템 위원회장
  - 등록 관리자
  - 대회 관련 사항 발표자와 대회 운영위원
각 대회의 운영위원회는 추가로 부칙과 대회에 관련된 다른 위원회를 조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러한 규정이나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시아 지역 감독의 동의가 먼저 필요하다.
(사) 각 대회에서 우승한 팀들은 자동적으로 세계 대회에 진출할 자격을 얻게 되며, ACM과 스폰서로부터 여행 경비를 지원받게 된다. 추가로 와일드 카드로 세계 대회에 진출할 팀들은 아시아 지역 감독의 재량에 의해 결정된다. 와일드 카드 팀들은 세계 대회를 위한 경비를 지원 받을 수도 있고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회를 개최한 대학의 팀들 중 가장 성적이 좋은 팀은 다음의 4가지 조건이 만족할 경우 와일드 카드을 받기 위한 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게 된다.
 (1) 우승팀이 개최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의 팀일 경우
 (2) 개최대학이 첫 번째, 세 번째, 또는 여섯 번째로 대회를 개최한 경우
 (3) 개최대학의 팀이 3등 이내의 순위에 들었을 경우
 (4) 와일드카드가 그 특정 대회에 할당되어 있는 경우
와일드카드의 할당은 대회에 참가한 대학과 팀의 총 수에 따른다.
(아) 대회에서 적어도 한 문제 이상을 풀었던 팀들만이 세계대회에 출전할 수 있으며, 세계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팀들은 대회일 일주일 전까지 웹을 통해 참가신청을 해야 하며, 대회일 24시간 전까지는 팀의 구성 정보를 전달하는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하지 못할 경우에 그 팀은 세계대회에 참가할 수 없게 된다.
(자) 아시아의 각 대학교들은 모두 팀을 조직하여 한 개 또는 여러개의 지역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그러나, 한 경기자는 최대 2개의 대회에만 출전 가능하다. 그리고 각 대학교는 한 팀만을 세계 대회에 출전시킬 수 있다.

  팀 구 성
이 규정들은 모두 미국식 영어로 씌여져 있다. "baccalaureate degree" 라는 말은 다른 국가에서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팀 구성 규칙은 각 대회별로 다르게 할 수 있다. 각 대회의 운영위원회는 그러한 차이점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1. '감독' 은 각 팀을 후원하는 학교의 교원으로서 자신을 포함한 경기자의 자격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2. 감독은 팀의 대표자가 되며, 대회 기간 동안 운영측과의 연락을 담당하게 된다. 감독은 팀에 '조감독' 또는 '참관자'를 지명할 수 있다.
3. 각 팀은 대회의 등록 관리자가 감독으로부터 경기자의 참가 자격을 확인받아야지만 지역 대회에 참가할 자격을 갖는다.
4. 경기자들의 자격은 지역 대회가 열리는 기간(대회가 포함된 학기)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자격에 관한 모든 질문은 대회 등록 관리자에게 하도록 한다.
*5. 각 팀은 3명 이하의 경기자로 구성된다.
*6. 각 경기자들은 반드시 그 팀이 속한 학교에 "at least half time load" 인 상태로 재학중인 학생이어야 한다. [원문 보기]
*7. 적어도 팀에서 두 명 이상의 경기자는 학사 학위를 갖지 않는 학부과정의 학생이어야만 한다.
*8. 학사 후 과정 (대학원 과정?) 으로 2년 이상 공부를 했거나 이미 대학원 과정 학위 (석사 또는 박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경기자로 참여할 수 없다. [원문 보기]
9. 세계 대회에 2번 이상 참가했던 학생은 지역 대회 또는 세계 대회에 참가할 자격이 없다.
10. (**) 대회 등록은 먼저 신청한 팀을 먼저 등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가능한 서로 다른 대학교들을 참가시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팀을 등록시킨 대학교들에게는 등록 마감 시한이 지난 후 2주 이내에 두 번째 팀의 등록 여부가 알려진다. 두 팀보다 많은 팀을 참가시키고자 하는 대학교는 지역 감독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등록 여부는 ACM/ICPC 웹사이트에 있는 지역 대회 감독에 의해 결정된다.
11. 지역 대회에 참가하는 경기자는 반드시 ACM 학생 회원일 필요는 없다. 그러나, 세계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은 반드시 세계 대회 1개월 이전에 ACM 학생 회원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2. (&&) 팀의 감독은 지역 대회 규칙이 정한 기간에 Web상의 등록 시스템을 통하여 참가 신청을 하여야 한다. 특별한 경우에만 대회 감독이나 그 대리인을 통하여 직접 등록을 할 수 있다. 각 팀은 대회 감독이 Web의 등록 시스템을 통해 참가를 허가하여야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규정에서 요구하는 바를 지키지 않은 팀들은 참가자격이 주어지지 않을 수 있다. 경기자를 교체할 때는 등록시에 지정한 후보 경기자와 교체 가능하다. 이 때에도 그러한 경기자의 교체는 대회전에 미리 대회 감독에게 알려서 대회 감독이 Web상의 등록 시스템을 통해 필요한 일들을 처리하여야만 한다.
13. 각 팀은 팀의 감독이 팀의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대회 감독에게 제출해야만 경기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14. 모든 팀 멤버들은 대회 감독이 대회 참가 정보 문서에 명시한 모든 대회 행사에 참가하여야만 한다. 어떠한 지정된 행사에라도 참여하지 않을 경우 자동 실격된다.

  목 적
(가) 최소 6문제에서 최대 8문제까지가 주어진다. 경기자들은 4시간 30분 또는 5시간 동안에 문제들을 풀어야 한다.
(나) (**) 경기자들은 책이나 매뉴얼 또는 프로그램 목록과 같은 것들을 가져올 수 있다. 경기자들은 컴퓨터를 포함한 모든 기계를 통해 읽을 수 있는 어떠한 소프트웨어나 자료들도 가져올 수 없다. (개인소유의 디스켓이나 계산기는 절대로 가져와서는 안된다.) 경기자들은 개인 소유의 키보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가져온 키보드를 설치하는 데서 발생하는 모든 충돌이나 문제점들은 각 팀의 책임이다.
(다) 경기자들은 자기 팀의 멤버나 대회 감독이 지정한 개인이 아닌 어떠한 사람과도 대화할 수 없다. 시스템 지원 진행자는 시스템 에러 메시지와 같은 시스템에 관련된 문제들에 관해서만 경기자들에게 조언해 줄 수 있다.
(라) 대회 진행 시간의 길이가 결정된 후에는 대회 감독이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따라 대회 진행 시간을 변경할 권한을 갖는다. 대회 진행 시간이 변경될 시에는 반드시 경기자들에게 시기 적절하고 공정하게 알려져야 한다.
(마) 지역 대회 감독은 대회 진행을 어렵게 하는 행동들 - 전원 코드를 뽑는다거나, 허락없이 대회 관련 자료들을 수정하거나, 그 외에 산만한 행동 -을 하는 팀들을 실격시킬 수 있다.
(바) (**) 문제는 영어로 출제된다. 경기 도중의 모든 공식적인 대화는 영어로 이루어져야 한다. 전자사전은 사용할 수 없다. 그러나, 일반 인쇄판 사전은 사용할 수 있다.
(사) (&&) 영어 이외의 다른 언어로 쓰여진 질문이나 요구사항은 지정된 번역 담당자를 통해 번역되어 심판팀에게 전달되며, 심판팀은 직접 경기자에게 영어로 답변을 하도록 한다.

  경기에서의 득점
(가) 문제의 답을 심판관에게 제출하는 것을 'run' 이라 한다. 각 run은 받아들여지거나 거절당한다. 그리고 각 팀에게는 그 결과들이 알려진다.
(나) 대회 심판은 제출된 run에 대해 정답 여부를 판단할 일차적 책임을 진다. 대회 심판, 수석 심판관, 대회 감독과 협의 결과를 통해 지역 대회 감독은 대회의 우승팀을 결정할 책임을 갖는다. 대회 심판, 수석 심판관과 대회 감독의 협의 후에 이루어지는 지역 대회 감독의 결정은 번복할 수 없다.
(다) 경기자는 '해명요구'를 제시함으로서 문제의 모호함이나 잘못된 문장에 대해 지적할 수 있다. 만약 심판관들이 그러한 모호함이나 잘못에 대해 동의하게 되면, 그러한 해명은 모든 경기자들에게도 알려지고 적용된다.
(라) 팀 순위는 문제를 푼 개수에 따라 결정된다. 수상자 결정 또는 세계 대회 진출팀 결정을 위하여 같은 개수의 문제를 푼 팀들의 순위는 사용한 시간과 벌점으로 받은 시간으로 결정된다. 문제를 푸는 데 걸린 시간과 벌점으로 받은 시간은 각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의 합이다. 한 문제를 푸는데 소모된 시간은 경기 시작으로부터 받아들여진 run을 제출할때까지의 시간에다 각각의 거절당한 run마다 20분씩을 더한 것이다. 풀지 않은 문제에 대해서는 소모된 시간이 없다.
(마) 제출된 run의 정답 여부는 오로지 지역대회 심판 위원들이 결정하게 된다.
(바) 받아들여진 run에 대한 공지는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적당한 시간대로 미루어진다. 이는 최종 순위를 미리 알 수 없게 하기 위함이다. 그러한 결과에 대한 일반적인 공고는 경기 도중에 이루어진다. 거절당한 run에 대한 공지는 경기가 끝날때까지 계속 이루어진다.
(사) (**) 이 규정은 아시아 지역에만 해당한다. : 참가팀의 번호는 추첨 또는 무작위로 경기 전에 정해진다. 참가팀의 번호는 판정 프로그램에 이용되어야 한다. 대학의 이름은 판정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어서는 안되며, 심판들에게는 경기 동안에 알려지지 않는다. 대회 감독은 경기 시작후 60분 이내에 관중석에 팀 번호와 대학 이름을 매치시킨 목록을 공개해야 한다.
(아) (**) 각 대회 감독은 대략 상위 절반 정도의 팀을 성적에 따라 정렬시킬 것이다. 나머지 팀들은 알파벳 순서로만 알려진다. 상위 절반의 최종 정렬은 각 대학과 팀의 순위를 함께 표시하게 된다. 최종 순위는 각 대학의 최고 성적의 팀부터 정렬되어질 것이다. 같은 대학에서 온 다른 팀들은 그 밑에 다른 대학의 팀들과 함께 정렬된다. 각 대회 감독은 일반적으로 6~10개의 수상 대학교를 선택한다.

  기업 후원
(가) ACM/ICPC는 1997년부터 IBM사로부터 세계 대회와 ICPC 조직, 그리고 지역 대회 활동과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후원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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